학과동향

커뮤니티

학과동향

스포츠, 과학을 만나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작성자
해양레저스포츠관리자
작성일
2019-11-04 12:16
조회
666



111.PNG




안녕하세요. KSPO 국민체육진흥공단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스포츠과학을 가장 먼저 제시하고, 이를 통해 국제무대에 선 선수들이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정책 개발부터 국가대표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 연구 및 지원을 담당하며 스포츠 발전의 중요한 브레인 역할을 해 온 지 올해로 39년째를 맞이합니다. 한국스포츠정책 선진화, 스포츠과학 세계화,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해 역할의 범위를 넓히며, 한국스포츠 미래의 개척자이자 최고의 싱크탱크(ThinkTank)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22.PNG


333.PNG


KSPO와 통합한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하 과학원)은 스포츠과학과 스포츠정책, 스포츠산업을 아우르는 종합연구기관으로서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하게 됐습니다. 전문체육 중심에서 생활체육 및 체육분야 전반으로 연구영역을 확장했으며, 체육정책 관련 수요도 많이 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 공공분야의 체육업무가 지방분권화와 민간주도 방향으로 급격히 전환되면서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도 폭발적으로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IMF 경제 위기 속에서도 해외에서 선전하는 스포츠 스타들과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신화로 체육활동에 대한 국민 참여가 증가하면서 더 많은 체육정책연구가 이어졌다. 더욱이 국제외교에 있어 체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스포츠정책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쟁점으로 부각됐습니다.

이로써 과학원 스포츠정책연구실에서는 ‘정책개발연구’, ‘체육정책 수립지원’, ‘해외조사연구원 파견 및 국제회의 참석’등의 업무를 추진했으며, 체육정책 개발연구와 성과공유 및 정책지원 기능을 확대했다. 또 체육정책지원업무의 근간인 체육 관련 법령과 제도 정비 분야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법 개정 검토뿐만 아니라 새로운 체육분야에 대한 법령과 제도 정비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의 체육지표>, <체육백서>, <스포츠산업백서>, <국민생활체육참여 실태조사> 등 정책수요 파악과 정책방향 설정의 기초가 되는 통계자료들을 꾸준히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444.PNG 555.PNG

과학원의 핵심 업무는 단연 국가대표 선수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경기력 향상 훈련프로그램입니다. 이는 개원 당시부터 스포츠과학 지원 경험과 운동생리학, 운동역학, 스포츠심리학 분야에서 누적된 기초연구실적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운동에 대한 생리적 반응과 특성, 인체의 적응현상, 운동기술과 경기내용 분석을 통한 효율적 운동 모형개발, 경기 중 심리적 요인분석 등 최상의 운동수행을 위한 스포츠과학연구의 뒷받침이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실제적으로 종목 특성에 적합한 체력측정 항목을 선정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체력강화훈련 프로그램 및 손상예방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또 선수들의 정신력 강화를 위해 심리분석 및 검사도 실시, 최첨단 영상분석 장비를 활용해 3차원 동작, 기술분석을 통해 선수들의 장·단점을 세밀하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연구과정은 종목별 담당 연구위원과 현장전문인력이 국가대표선수들 가까이에서 밀착지원하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과학원은 국가대표 선수들에게 지원하는 스포츠과학 지원체계를 *지역스포츠과학센터를 통해 전국 우수 꿈나무 선수들에게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역스포츠과학센터 : 전국 초·중·고 및 일반선수, 공공스포츠클럽 전문선수반까지 폭넓은 선수계층을 대상으로 기초 전문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처방은 물론 기술적인 측정과 평가, 훈련프로그램 등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총 10개 지역센터에 147억 원을 지원, 3만 5천명의 선수들이 수혜를 받았습니다.


666.PNG


77.PNG



스포츠산업의 부가가치가 높아지면서 연구와 정책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되었다. 이에 2001년 스포츠용품인증사업을 시작으로 2002년 스포츠산업 전문인력양성, 2007년 스포츠산업연구개발(R&D) 지원사업에 착수하는 등 과학원은 해를 거듭할수록 스포츠산업에 관한 연구와 지원사업을 강화해 나갔습니다. 현재, 과학원은 스포츠용품시험인증사업과 함께 뉴스레터, 스포츠산업동향, IS포커스 등의 간행물을 통해 스포츠산업 현장에서의 필요한 최신동향과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고 있습니다.


2001년에 시작된 스포츠용품인증사업은 국내 스포츠용품의 표준화·규격화·국제화를 통해 스포츠용품업체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작됐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이후 2003년 5월에 정식 스포츠용품시험소를 건립, 그해 헬스기구, 유산소성 운동기구, 운동보호 장비 등 25종의 인증규격을 개발했습니다. 2004년에는 국가공인시험기관 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2005년에는 최초로 복싱글러브 등 3개 품목에 스포츠용품 품질인증제마크(KISS)를 부여했습니다. 2009년에는 국내 스포츠용품 제조업체의 해외인증을 돕기 위해 해외인증획득 지원사업을 추진, 국산스포츠용품에 대한 국제적 수준 품질 검증으로 해외시장 개척에도 앞장섰습니다.

스포츠용품시험소는 경기도 용인에 있으며 118대의 실험장비를 보유, 스포츠용품 인증규격 개발 97건, 스포츠용품시험 2만 676건, KISS마크 부여 540건, 해외인증지원 246건, 기술지원·자문 939건을 진행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888.PNG


999.PNG

과학원은 국제교류를 위해 아시아스포츠과학학술대회(ACSS) 참석, 국제학술대회 파견, 선진 스포츠과학 조사 3개 부문에 집중했습니다. 아시아스포츠과학학술대회는 2001년 제1회 대회를 시초로 한·중·일 3국이 순환 개최, 각국의 스포츠과학 종사자들이 서로 협력·교류하는 장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010.PNG



국제학술대회 파견 및 참가는 과학원의 연구결과 발표와 홍보, 선진스포츠과학연구 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추진, 기계·재료공학 등 공학영역부터 코칭론, 반도핑 등 체육현장을 다루는 내용까지 스포츠 전 분야를 망라한 활발한 참가가 이루어집니다. 선진 스포츠과학 조사사업은 선진국 스포츠정책 및 프로그램 조사, 스포츠시설 및 용품현황 분석, 종목별 국제대회 참관 및 자료수집 등을 통해 한국체육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자료 및 연구지원사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 UNESCO 석좌기관 : 과학원은 2012년 7월 4일 국내 연구기관으로는 처음 UNESCO 석좌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선정 이후 UNESCO 석좌프로그램을 통해 스포츠와 청소년 간의 관계에 대한 학제적 연구를 수행했으며, ‘스포츠를 통한 청소년 발달’이라는 연구 결과물과 프로그램을 전 세계에 보급했습니다. 그 결과 각 국가들의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에 있어서 체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노력으로 과학원은 2017년 5월 UNESCO 석좌기관으로 재선정됐으며 이를 계기로 국제적 연구 사업을 수행하는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