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소개

교과과정
교과목소개
 
스포츠경영학(Sport Management)

스포츠경영의 기초가 되는 경영 및 경영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경영 관련 이론 및 실무를 쉽게 이해함으로써 스포츠경영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배양한다.

스포츠산업론(Sport Industry)

스포츠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스포츠산업의 영역과 체계를 이해함으로써 스포츠산업 및 레저 분야 전문인의 실무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있다.

스포츠마케팅(Sport Marketing)

학생들에게 스포츠라는 산업을 이해시키고, 스포츠서비스업 내에 있는 스포츠마케팅업중에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의 확대를 목표로하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과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스포츠 산업의 한 영역을 이해시키고, 스포츠를 상품화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교과목을 개설하였다.

스포츠레저안전학(Sport Leisure Safety)

스포츠레저 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고에 대해 안전사고 예방 및 사후방안에 대한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스포츠레저 안전법과 관련된 법규를 통해 스포츠 레저분야의 전문인으로서의 학습 역량을 강화한다.

스포츠시설관리론(Sport Facilities Management)

스포츠시설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경영 관리를 위해 스포츠시설 전반에 관한 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스포츠시설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전문인으로서의 성장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둔 학문이다.

스포츠사회학(Sport Sociology)

체육의 문화, 집단, 제도 등 체육에 관계되는 문제를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여 우리의 영역과 연계되어 있는 스포츠 현상 분석, 설명하는 학문이다.

스포츠심리학(Sport Psychology)

신체활동의 심리학적 의의를 밝히고 스포츠에서 최고의 능률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조건을 탐구하며, 그것이 인간에 바람직한 변혁을 가져오게 하는 방법을 해명 하는데 중점을 두고자한다.

체육사(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사는 인간의 운동문화, 즉 스포츠 및 체육의 역사 지식을 설명하고 아울러 스포츠 체육사 전공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보다 자세히 조사하는 학문적 토대를 구축 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체육측정평가(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Physical Education)

첨단화되고 있는 체육측정평가의 모습을 반영하여, 검증된 최신 측정평가도구와 통계처리방법으로 체육측정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둔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운동생리학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운동생리학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스포츠과학연구법(Sports Science Method)

체육지도자로서 스포츠에 대한 과학적 연구 방법을 습득하고 지도 능력을 갖춘다.

트레이닝방법론(Sport Physiology for Coaches)

스포츠 상황에서 경기력 향상을 위해 현장 경험과 해부, 생리, 기능, 심리학적 지식 및 과학을 접목하여 최상의 성과를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과 성과를 위한 트레이닝의 실제적 방법론을 이해하는 데 있다.

관광사업개론(Tourism Business)

관광종사원 자격증 취득 필수 교과로, 졸업 후 관련업체 진로 선택과 취업을 위한 필수 교과이다. 체육 계열의 대학 입시를 준비해 온 신입생들에게 새로운 학문인 관광학을 교육함으로써 적성 파악과 진로탐색을 모색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호텔경영실무(Hotel Management Practice)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불리는 호텔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호텔경영 전반에 걸친 이론을 습득하여 호텔 현장에서 필수적인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생존수영(Survival Swimming)

수상에서의 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현장에서 실질적인 활용을 도모하고 전문인으로서의 지도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있다.

구조수영(Rescue Swimming)

수상안전강화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고 수상에서의 조난 시, 정확한 구조법 학습을 통해 구조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세일링요트 기초(Sailing Yacht Basic Course)

세일요트의 기본적인 도구들의 이용방법 및 세일요트의 운용 방법을 습득한다.

세일링요트 심화(Sailing Yacht Intensive Course)

세일요트의 운용방법을 상황에 맞게 트림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동력수상레저기구(Navigation of Power Aquatic Vessels)

동력수상레저기구인 모터보트조정을 중심으로 혼자서 선장, 기관장, 항해사 등 1인3역을 해야 하는 만큼 조종술 외에도 선박과 수 해양의 이해와 장비관리 사고처치 충돌예방 규칙 등을 숙지하고 해양인 으로서의 소양을 갖추고 사고예방과 대처는 물론 레저보트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워크샵기초(Workshop Basics Course)

스포츠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스포츠레저분야의 전문인으로서의 성장을 위한 관련 분야 현장실습 및 세미나 등을 통해 관련 분야의 다양한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동계스포츠(Winter Sports)

본 교과목을 통하여 스키의 테크닉을 집중적으로 습득하고 배우는 사람들의 상식, 스키의 손질법, 스키어를 위한 스트레칭, 스키경기방법을 습득한다.

스포츠잠수(Sports Diving)

스포츠잠수의 기초교육과정으로 현장실습을 통하여 스포츠잠수라는 분야의 학문을 습득한다.

온라인 콘텐츠 크리에이팅

스포츠 온라인 콘텐츠 크리에이팅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한 창업 실습교과.

스포츠IOT캡스톤디자인

스포츠 산업체와 연계하여 스포츠 IOT 산업의 기초와 이해를 바탕으로 캡스톤 디자인 교과로 창의적 종합설계능력 강화하여 스포츠IOT 산업의 핵심 역량을 배양한다.

K-culture의 이해

K-culture 문화 사업기반 이론 교육.

대중문화와 한류의 흐름

현재 대중 문화의 흐름의 변동 사항과 한류 문화의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이론교육.

글로벌공연예술 실습

한국의 관람스포츠, 공연 등 해외 확산 공유를 위한 교육 .

글로벌 문화이해

국제사회와 문화이해를 통한 글로벌 역량을 강화 교육.

문화예술경영

문화예술의 경영을 위한 문화예술 스포츠 이론 경영 교육.

여가문화론

여가 비중이 늘어 남에 따라 스포츠 여가 문화에 대한 다양한 문화 교육.

여가산업실습

리조트, 호텔, 공연 등의 시설 산업 운영의 실무 관련 현장실습.

한류문화현장실습

스포츠문화시설(경기장, 스포츠레저시설 등)의 운영 관리 실습.

K-culture 창업기획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예비창업자 양성에 필요한 기초 교육.

K-culture 교수법 및 현장실습

다양한 교수법 활용과 실무중심의 현장학습을 접목한 역량 강화 교육.

공연시설안전관리실습

스포츠시설 및 공연시설의 안전관리 점검 및 실습.

K-culture 캡스톤디자인

스포츠 관련 산업체와 연계한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 양성.